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빌딩을 지배하라


생소하지만 사실은 우리 생활 가까이에 있었던 빌딩 경영에 대해 다룬 책이다. 서브원이라는 회사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완벽한 고객 서비스로 빌딩 경영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가고 있다. 그 모습을 통해 똑똑한 혁신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빌딩 청소나 관리 업무로만 여겨졌던 FM 비즈니스의 패러다임을 차별화된 서비스로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조하는 신개념의 비즈니스 영역으로 승화시킨 주인공 서브원 의 이야기를 담았다. 하루의 대부분을 빌딩에서 보내고 있는 현대인들, 하지만 이들의 대부분은 FM 분야에 대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FM은 ‘Facility Management’ 즉, 빌딩 운영과 관련된 모든 일을 종합적으로 경영함으로써 빌딩의 가치를 높이는 활동이다.

서브원의 FM 비즈니스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만날 수 있는 이 책은 관련 업종의 산업은 물론 고객만족경영을 표방하는 많은 기업들에게 새로운 시각의 좋은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다양한 건물 관리소에서 실제로 추진했던 고객만족경영 사례를 책을 통해 접할 수 있어, 실질적인 벤치마킹 자료로 매우 유용할 것이다.


발간사|매일 매일 더 나은 서비스로 찾아갑니다 004
격려사|우리의 꿈은 고객가치의 실현입니다 006

프롤로그|우리가 알지 못했던 보이지 않는 ‘손’

파트1. 빌딩 경영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건물 한 채로는‘팔자’ 못 고친다 / 빌딩에도‘인생’이 있다 / FM은 라디오 방송국이 아니랍니
다 / 인텔리전트 빌딩은 똑똑하지 않다? /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관리비의 비밀 / 관리소
장의 ‘원맨쇼’는 끝났다

파트2. 빌딩을 서비스하라
‘신가치 서비스’, 빌딩관리의 개념을 바꾸다 / CS 관련 전문 조직 구성 / 빌딩을 빛내는 8명
의 ‘미녀군단’ / CS모닝으로 아침을 열다 / 공장을 서비스하다 / 협력업체 직원부터 챙겨라
/ 고객의 ‘목소리’를 한 곳으로 모아라 / 빌딩 서비스, 고객을 감동시키다 / 반짝 반짝 빛나
는 깨끗한 사무실 / 관리소에서 이런 것까지? / 우리 집도 좀 부탁해요

파트3. 빌딩을 혁신하라
빌딩 관리에 자동차 생산 기법을? / 남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한 것 / 생각만 바뀌어도
비용이 절감된다 / 항상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라 / 바보라도 할 수 있다! / 눈으로 보는 관리
/ 전문가들도 깜짝 놀란 서브원의 ‘전문성’ / 지혜도 뭉치면 커진다

파트4. 에너지가 경쟁력이다
에너지의 모든 것을 제공한다 / 건물들을 위한 ‘똑똑한’ 에너지 도우미 / 스마트 그리드 시
대, 전기 장터가 열린다?

파트5. 빌딩을 경영하라
기업 부동산의 모든 것 / BTL 민간 투자 사업에서도 두각 / 차별화를 통해 고객 가치를 창
조한다 / 서브원의 또 다른 경쟁력, 통신 서비스 / FM 사업의 든든한 기술 ‘도우미’

파트6. 서브원, FM의 미래를 열다
FM, 국경을 넘다 / 사회적 책임까지 생각하는 FM / 관리소장 없는 ‘무인 관리소’가 뜬다 /
창조적인 업무 공간 만들기 / FM 전문 인력, FM’r를 키운다

에필로그|일 잘 하게 만드는 빌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