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누나는 수다쟁이 수학자 2

누나는 수다쟁이 수학자 2 (분수) 뜨인돌어린이   지금 3학년 우리 자매는 기말고사 기간입니다. 오늘 마침 수학시험 끝나고 ~~  생각보다 쉽게 나왔다며...   특히 수학은 기초가 없으면 빠르게는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교만 가면 힘들어한다고 들었어요... 고등학교는 말할것도 없겠죠...   수학은 뭐니뭐니 해도 개념을 이해해야만 재미있는 과목이잖아요... 3학년 우리아이는 기초 연산은 빠른편이거든요... 분수에 대한 개념을 어떻게 설명해 줄까 고민했었는데 뜨인돌어린이 누나는 수다쟁이 수학자 2 분수편으로 분수에 대한 고민 탈출했어요...   분수의 첫단수 분모,분자   전체를 똑같이 나눈수(분모)가 부분의 수(분자)를 등에 업고 있는것으로 설명 사람들은 업은수를 어머니수 분모가 하고 업힌수를 자녀수 분자로 설명     3학년 분수에서 나오는 분수의 크기 부분   단위분수 헷갈려 하는데 막대선으로 아주 자세히 분수의 크기별 되어 있어 설명이 필요없는거 같아요...    분수에 대한 크기까지 설명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교과과목 수학을 접근할 수 있으니 얼마나 반가웠는지 몰라요...   캐릭터로 통해서 아이에게 어렵지 않게 접근한 누나는 수다쟁이 수학자 2 분수 누나는 수다쟁이 수학자 3도 정말 기대됩니다.    

초등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수학 개념, 분수!루리와 함께 모험을 하다 보면 분수 개념이 확실하게 잡힌다!초등학교에 들어가서 수학 시간에 처음 배우는 것은 자연수의 연산입니다. 그러다가 3학년부터 분수가 나오는데, 자연수의 법칙과 다른 분수를 초등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합니다. 나눗셈의 기초가 되는 분수는 전체를 등분하는 개념부터 시작합니다. 그러기에 자연수와 달리 분모와 분자가 있고, 분모가 커질수록 수는 점점 작아지지요. 또한 자연수는 곱셈을 하면 그 수가 배가 되지만, 분수는 반대로 작아집니다. 그러다 보니, 이때 분수 개념을 제대로 이해 못 하고 지나치면 더 이상 수학에 흥미를 못 붙이고 수포자가 되어 버리고 말지요.그렇게 되면 이후 5~6학년 때 배우는 통분과 약분,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 소수의 나눗셈 등을 계속 놓치게 되어 수학 학습에 대한 길을 잃고 계속 뒤처지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이 책의 저자 박현정 선생님은 루리의 모험을 통해 분수 개념을 아주 명쾌하고 쉽게 풀어 줍니다. 이를 테면, 가방 덮개의 길이를 통해 분모와 분자를 이야기하고, 고양이들에게 소시지를 공평하게 나눠 주는 과정을 통해 같은 양이라도 분수로 다르게 표현할 수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또한 짝사랑의 감정을 단위분수를 이용하여 재미있게 표현하기도 하지요.수학교육을 전공한 박사인 저자는 주체할 수 없는 상상력을 쏟아 놓을 길이 없어 수학동화를 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박진감 넘치는 모험 이야기와 함께 녹아든 쉽고 정확한 개념 설명은 문학적 감수성을 가진 수학자이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이 책은 분수를 설명한 훌륭한 학습서이자, 탄탄한 스토리와 구성을 갖춘 뛰어난 동화입니다.

첫 번째 이야기 더듬이 특효약을 제발 받아 줘~
조각이의 분수 교실-피자를 공평하게 나눠 먹으려면 분수를 알아야 한다고? / 가분수, 대분수는 알겠는데 단위분수는 뭘까?

두 번째 이야기 한조각! 넌 누구냐?
조각이의 분수 교실-변신쟁이 분수, 넌 몇 가지 얼굴을 가지고 있니?

세 번째 이야기 나눠줘산의 분수 할머니
조각이의 분수 교실-대분수를 가분수로 바꿔 볼까? / 가분수를 대분수로 바꿔 볼까?

네 번째 이야기 이구를 어떡하면 좋아!
조각이의 분수 교실-분수의 크기는 어떻게 비교할까?

다섯 번째 이야기 오싹한 수학 박람회
조각이의 분수 교실-자연수의 얼마만큼의 양을 분수로 나타낼 수 있을까?

여섯 번째 이야기 ‘의자 하나 방’의 수수께끼를 풀어라!
조각이의 분수 교실-분수는 어떻게 더하고 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