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IVP 성경난제주석

IVP 성경난제주석 - 최고의 난제 해설 주석성경을 읽다 보면 뜻밖의 암초를 만납니다. 본문을 아무리 읽어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와 궁금증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흔히 성경의 난제라고 부릅니다. 성경에서 배경설명이 전혀 없는 본문, 다른 곳과 조화시키기 어려운 본문, 모순된 것처럼 보이는 본문을 만나면 배우지 않고는 난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어딘가에는 분명히 답이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다행히 그러한 문제에 대한 답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책을 펼쳐 보면서 현실에서 도무지 받아들이기 어려운 의미나 교훈도 난제에 속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책에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다루고 있스빈다. 그야말로 다양한 난제를 다루는 최고의 난제 해설 주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경 자체에 대한 질문과 난해 구절을 담았다이 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1부에는 성경 자체에 대한 12가지 핵심 난제에 대한 해설이 있습니다. 이 질문은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궁금해할만한 대표적인 질문들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질문들입니다. 성경을 누가 썼는지 어떻게 아는가?성경에 나오는 기적은 믿을 만한 것인가?구약과 신약의 하나님의 모습은 왜 다를까?(진노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그리고 2부에는 본격적으로 구약과 신약의 난해 구절에 대한 해설이 있습니다.   성경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책궁금하지만 쉽게 물어볼 수 없었던 질문들을 책에서 찾아볼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어쩌면 오해하고 있었을 본문을 보다 제대로 해석할 수 있게 되어 성경을 제대로 깊이 알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성경에 호기심이 많고, 성경을 더 깊이 알고 싶고, 성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Critics’ Choice Award 수상,전 세계 25만 부 이상 판매 등 뜨거운 반응을 일으킨화제작 다섯 권을 모아 개정 증보한 최종판! 이 책은 선명한 성경 이해를 돕는 최상의 참고서다. 성경을 사랑하지만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독자들에게 친절한 상담자가 될 것이다. - 류호준 교수(백석대학교 대학원 부총장·구약학), 권연경 교수(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신약학), 김구원 교수(개신대학원대학교 구약학), 송태근 목사(삼일교회), 화종부 목사(남서울교회) 추천출간 후 30여 년간 수십만 신자들의 지적·영적 목마름을 해갈해 온 독보적인 주석. 월터 카이저, F. F. 브루스 등 세계적인 성경학자들이 역사적·문화적·언어학적 배경을 바탕으로 성경 속 난제들을 깊이 있게 설명한다. 1부에서는 성경 전체를 포괄하는 12가지 질문을 다루었으며, 2부에서는 성경 각 권의 순서를 따라 난해 본문을 해설했다. 난해 구절을 설교하려는 목회자들에게는 필수 자료로, 성경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신자들에게는 믿음의 근간을 든든히 세우도록 도와주는 참고서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서문
이 책의 활용법
약어

제1부 서론
1. 성경을 누가 썼는지 어떻게 아는가?
2. 성경에 나오는 기적을 믿을 수 있는가?
3. 왜 하나님이 구약성경에서는 진노의 하나님 같고, 신약성경에서는 사랑의 하나님 같은가?
4. 왜 성경에 나오는 족보는 항상 들어맞지는 않는가?
5. 구약성경의 많은 숫자가 잘못되지 않았는가?
6. 구약 왕들의 연대기는 세속 역사와 부합하는가?
7. 고고학은 성경에 기록된 역사를 지지하는가?
8.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했다’는 예언자들의 말은 무슨 뜻인가?
9. 구약의 예언들은 정말로 정확한가?
10. 왜 신약성경은 항상 구약성경을 정확히 인용하지는 않는가?
11. 귀신들에 대한 신약성경의 기록은 사실인가?
12. 왜 서로 다른 네 개의 복음서가 존재하는가?

제2부 난해 구절 주석
구약
신약

인명·지명 찾아보기
주제 찾아보기
성구 찾아보기